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트위터(Twitter)를 사업에 활용해야 하는 15 가지 이유 라고는 했지만,
국내에서 트위터 사용은 해외에서 처럼 그닥 큰 붐을 형성하고 있지 않은 관계로 트위터 라는 말에도 시큰둥 한 면이 없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는 트위터를 사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짧은 힌트 와 인사이트(?) 정도를 드리는 것으로
다루겠습니다. 즉, 보다 자세한 활용법 또는 아이디어는 각자가 보다 심층적인 연구와 실험을 통해 얻기를 바래 봅니다. 


아무래도 해외에는 현재 트위터를 활용한 다양한 기업의 마케팅 홍보 방법 및 사례가 많이 알려진 상황인데, 국내에는 아
직 해외 상황과는 달리 좀처럼 트위터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 지고 있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ㅎㅎ 


아무튼 비즈니스맨 이라면 관심을 떠나 적극적인 사업 활용 모색을 고민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아래에 소개하는 것은 국내 실정과는 다소 맞지 않을 지도 모르지만, 다음과 같은 가능성이 있다 하는 정도로만 가볍게 읽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할인 쿠폰 배포
    트위터는 무작위로 발송되는 SMS 스팸 문자 보다 강력하지요. 특히 follow라는 권한 기반 커뮤니케이션 툴 이기 때문
    이지요. 아무튼 다양한 형태의 Biz에서 할인 쿠폰을 트위터를 통해 배포하고 활용 할 수 있습니다.  Dell의 성공 사례로
    부터 추출된 아이디어라고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직원들 간의 업무 교류
    트위터가 탄생한 배경도 바로 이런 직원들 간의 효율적 업무 진행, 즉 협업 과정 속에서 만들어 진 것이죠.


  • 고객불만 접수
    많은 기업들이 고객의 불만에 적극적이고 빠른 대응을 하지 않아 문제가 더 커진 경우가 많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문제가 생겼을 때 가장빠르고 신속한 대처를 했던 회사들은 역사의 한페이지에 기록된 경우들이 많
    습니다. 트위터를 활용해 고객불만 접수를 빠르고 가장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 직원 구인 및 채용
    트위터로 직원을 구인, 채용하는 방법에도 활용 및 적용이 가능합니다.
    국내에도 일부 기업이 적용해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있는데요, 이 경운 약간의 트위터 사용법 방법을 익혀야 활
    용이 용이할 것 같습니다.


  • 정보 수집 및 공유
    트위터를 통해 정보를 수집 및 제공하거나 공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블로그와 잘 엮어서 사용하면 더 좋겠지요.. ㅎㅎ


  • 트래픽 유입
    블로그든 홈페이지든 점점더 트위터를 통한 트래픽 유입 원으로서도 트위터는 무시할 수 없는 존재가 되고있습니다.


  • 인간미를 물씬 풍기는 비즈니스
    홈페이지의 고객센터나 Q&A 페이지 보다 트위터가 더 인간적인 느낌을 주지요.


  • 개인의 퍼스널 브랜드 구축
    사실 블로그가 생긴 이후로 기업의 대표 또는 임원이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지긴 했지만, 생각보다 활용
    도는 높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아무튼 트위터라면 큰 고민없이 짧은 문장, 틈나는 시간을 쪼개 쓰는 것도 좋을 듯 싶네요. 


  • 트위터 검색 최적화 (해시 태그 TSO)
    흔히, 검색 최적화를 SEO라고 하는데, 트위터는 TSO가 되는 모냥입니다. 역시 국내에선 아직 트위터의 활용도나 범위
    가 외국에 비해 크지는 않은지라.. 고민을 해 보시는 것도..


  • 타 업종 사람들과의 교류
    온라인 기반의 만남을 오프라인 파티 등으로 연결할 수 있는 것도 트위터의 특징이지 싶습니다.


  • 리트윗(RT=Retweet)으로 입소문 만들기
    리트윗하면 일반적으로 블로그에 쓴 글을 간편하게 트위터로 전송하는 기능(Retweet Button) 쯤으로 알고 있는데, 
    네트웍 상에서 급속하고 빠른 전파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이른바 강력한 바이럴 마케팅 툴입니다.


  • 사회적 자선 기금 마련 (Fund-raising)
    트위터를 활용해 기업의 자선 사업이나 활동 같은, 이른바 사회 환원 노력 미 프로그램을 보다 적극적으로 알리고 이를
    활용해 홍보적인 효과를 누릴수 있지요. 어쨌든 기업의 이런 사회 환원 프로그램이 더욱 많아져서 나쁠건 없을 듯...


  • 온라인 주문
    커피숍 등에서는 이미 트위터를 활용해 주문을 받거나 할인을 해 준고 있다고 하는데, 모바일과 연동해 할 수 있도록 하
    는 것이라면 유용은 할 것 같습니다. 스타벅스나 할리스 커피 점 같은데서 트위터로 주문을 한다.. 물론 그 이외의 곳에
    서도 가능하겠죠.. 그냥 트위터라는 새 모양의 아이콘이 윈도우나, 주문대에 붙어 있다는 것만으로도 트렌디한 곳이 될
    확률은 높아질 것 같습니다. 아무튼 활용이나 그 쓰임세는 각자의 연구가 좀 필요해 보입니다.



  • 커뮤니케이션 알리미
    고객과 회사간의 커뮤니케이션 채널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신규 물량의 입고 내용이라든지, 프로젝트 진행 상황 등
    이라든지, 다양한 방면에서 아이디어를 내서 쓰는 만큼 그 범위가 넓어 지겠지요.


  • 적극적인 홍보 전략 매체 (PR)
    트위트의 사업상 사용의 최대 강점은 140이라는 짧은 문자 만을 입력해서 보내는 스피디 함이 아닐까 싶은데요,
    스팟 형식의 이벤트나, 홍보 등을 짧은 시간내에 파급력있게 전하는데 좋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도 현재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늘 마케팅 툴, 방법 등에 관한 고민에 고민을 거듭합니다.
해서 근자에는 트위터에 관심이 많습니다. 어떻게 트위터를 잘 활용해서 목적하는 바를 이룰 수 있을까 하는...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티스토리 툴바